하고싶은게 너무 많은 40대

관심있는 것 만 하려고 해도 너무 바쁜데?!

공부해보자

장부 , 가계부 , 용돈일기등 자동 계산 수식을 해보자. [엑셀 , 스프레드시트]

P.jung story 2024. 5. 10. 23:39
반응형

장부 , 가계부 , 용돈일기등 자동 계산 수식을 해보자. [엑셀 , 스프레드시트]

하루 하루 무수히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그중에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아무래도 "돈 버는 일" 즉, 직업일텐데...

최근 여러가지 장부를 기록하고 있는데 엑셀 , 스프레드시트 모두 자동으로 수식을 만들어서 복사를 해두면
아직 기록되지 않은 칸의 정산내역은 "₩0" 이라고 지저분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눈에 엄~~~청 거슬린다.

그래서 미리 복사를 해두지 않고 해당 날짜에 기록을 남기게 되면 하루치씩 수식을 복사하면서 사용했더니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심지어 모든 입,출금 기록에 메모를 남겨두는 나의 직업에는 금액이야 원래 항상 썼던 거니
그냥 "메모"를 남기면 그때 자동 계산되는 방법을 사용하고 싶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장부 일부

입금 , 출금 등의 기록을 남기고 일일히 총액을 바로 위칸을 사용하여 복사하며 사용하던 장부중 일부인데
귀차니즘이 발동한다. (근데 이거 의외로 귀차니즘이라기 보단 내가 멍청했던 걸지도;;;)

한참동안 네이버도 뒤져보고 구글도 뒤져보고 유튜브도 뒤져봤다. 대략적인 느낌은 오는데 느낌으로 수식을 만들면 계속 오류가 뜬다. 정리를 해야 하는데 머리가 아파온다.

막상 날짜와 함께 대략적인 것들을 만들어보자.

모든 경제적인 부분들을 100% 맞춰서 해놓으면 좋겠지만 1원하나까지 맞출 자신이 없다.ㅎㅎ;
그냥 가장 중요한 장부들 몇개를 정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찾았다.

날짜의 경우 기록하는 날이 정해진게 아니라 통장 정리를 해야 하는 날 사용해야 하기에 번거롭더라도 비워둬야 한다.

입 , 출금 금액은 항상 다르니 기록이 맞는건데 나같은 경우엔 "메모"를 남기며 ENTER를 누르면 정산이 되는것을 원했다.
그렇게 만들어진 수식이다. 처음 생각을 했을때는 뭔가 되게 거창한 생각이었는데 막상 만들고보니 별거 없다.

예시

장부를 만들어 시작하는 날 , 그 순간 통장에 찍혀 있는 금액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하면 편할 것이다.

예를 들어 통장에 100만원이 있다. 다음날 10만원을 받았다.

예시

"메모"를 남기자 바로 정산이 된다.

예시

바로 다음날, 지출을 하고 "메모"를 남기니 또 자동으로 정산이 된다.

물론 그 아래칸은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다.(젤 중요!!!)

만들어서 적용 한 수식
=IF(K8="","",SUM(J7+H8-I8))

???

그런데 2~3일 사용을 해보니 막상 나처럼 "메모"를 적으면 정산되는 장부보다는 "금액"을 적는 순간 정산되는걸 더 많이 원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사실, "메모" 를 적으면 정산되는 걸 좋아할 사람이 있으려나 싶었다. (내가 좀 특이하긴 한 것 같네;;;)

다른 수식 적용 예시

그래서 바로 위 사진처럼 "출금" 금액을 적자 마자 정산이 되는 것도 만들어보았다.

"금액"을 적으면 정산되는 수식

if 에 and 를 섞어서 사용하는 수식이다.      [  =IF(AND(H10="",I10=""),"",SUM(J9+H10-I10))  ]

이렇게 수식을 사용하면 "메모"는 따로 적으면 되고 금액을 적었을때 자동으로 정산되도록 사용할수 있다.

편히 사용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