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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셀프 수리기

채널_랑 2020. 4. 17.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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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이동을 시작하기 전 아들 약을 먹인다고 운전석에 앉아서 약을 먹이는데 안먹는다고 발버둥을 치다가 커맨드컨트롤을 발로 차버리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때는 몰랐습니다. 한참 운행을 하고 음악을 듣다가 다음곡으로 넘기는 순간! 알게 되었습니다. 아들의 발길질이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그뒤로 그날의 스케쥴은 엉망이 되고 머릿속은 온통 수리에 대한 두려움;;;;작은 부품하나도 몇십만원을 하는데;;;

좀 알아보니 벤츠 서비스센터 기준으로 부품값이 42만원이라고 합니다. 현대 부품이라면 비싸봐야 15만원미만일것 같은데 말이죠....저녁에 집에 와서 폭풍 검색을 합니다. 음....한 3시간쯤 한것 같아요. 셀프로 수리를 하는 사람들은 한국사람들보다는 외국사람들이 많기때문에 유튜브와 구글에 영어 검색을 합니다. ㅠㅠ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벤츠 커맨트 컨트롤 부품이 판매를 하네요. 굉장히 쉽게 부러지는 부품으로 금속으로 만든 부품을 판매하는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1만원에 구매하셨다는 분도 있으신데 저는 3만원쯤에 구매를 했습니다. 해외배송이라서 약 열흘정도 기다린것 같네요.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부품이 도착했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학교다닐때 배웠던 기술로 만들어도 될것 같은 부품입니다. 물론 나사산을 만들어주는 공구도 있어야 하니 배보다 배꼽이 크겠죠; 스케쥴을 하는 중에 짬을 내서 작업을 해봤습니다. 정식 부품명은 Repair Shaft axis joystick 이네요. 벤츠 커맨드 컨트롤이라고 해도 그래봤자 사람이 수리하고 만들수 있게 해놨을테니 뭐 큰일이야 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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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넓은 부분이 톱니를 돌려주고 왼쪽 좁은 부분으로 다이얼의 나사가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금속으로 되어 있어서 부러질일은 없겠네요. 이거 주문하고 나서 알게 되었는데 에폭시 본드를 구매하셔서 붙여 사용하시면 그것도 그것대로 튼튼한 모양입니다. 근데 이거 주문하고 나서 보니까 뭘로 검색을 해서 구매를 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ㅎ어찌되었든 벤츠 커맨트 컨트롤 조이스틱의 수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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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그놈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입니다.누르고 움직이는건 모두 잘 작동하는데 돌려서 곡을 넘기는 기능이 작동불능입니다.이 부품을 뜯어내면 안에 길다란 스틱이 들어있고 다이얼을 돌리면 아래쪽까지 전달되서 톱니를 돌려주고 기능이 실행되는 구조인데 스틱이 부러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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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를 시작합니다. 현대보다 더 간단한 느낌인데 아구는 더 잘맞게 만들어두었네요.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를 진행하기 위해 기어노브와 수납공간 테두리 커버를 모두 탈거해줍니다. 별렌치 T20 사이즈가 필요합니다. 나사는 2개만 풀어주면 탈거가 가능하고 기어노브와 다이얼 사이의 공간 아래쪽으로 배선이 하나 있습니다. 함께 탈거해줘야 합니다. 끊어지면 골치아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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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으로 있는 구멍이 수납공간 테두리 커버를 탈거해야 나타납니다. 모든 커버를 먼저 제거하고 위쪽 나사를 풀어주세요.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탈거를 위해서 T20 두개만 풀면 됩니다.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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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쪽에 보이는 베이지색 배선이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에 연결되어 있는 배선인데요. 사진에서 배선이 들어가고 있는 부분에서 단단하게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묶여 있는건 아닌데 여튼 고정이 되어 바로 빠지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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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큼밖에 빠지지 않아서 끙끙 앓다가 결국 "차에서 작업할까...." 고민을 ㅋㅋ 다시 유튜브를 뒤져보기 시작합니다.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을 수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영상을 만들어두었는데 이 과정을 찍어둔 유튜버는 1명뿐이더군요. 다른 사람들은 이미 배선이 빠져있었는지 너무 쉽게 분리를 하던데 저는 엄청 고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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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트입니다.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탈거시 마지막 배선을 탈거할때 운전석 시트와 기어노브 사이의 직물로 된 공간을 제껴주면 저렇게 빠져나옵니다. 넉넉하게 손가락 3개정도는 들어가니 손가락의 감각과 위에 보이는 배선을 확인하면서 배선을 빼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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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탈거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수리과정은 엄청 간단하네요. 탈거과정을 영상으로 찍느라고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위쪽 머리부분은 가장 작은 일자드라이버로 꾹꾹 눌러가면서 위로 재껴서 빼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참고하시구요. 위쪽을 탈거하면 T9 나사가 하나 있습니다. 그걸 빼주고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아래쪽에 T10 나사가 열개 있습니다. 모두 합해서 11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분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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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분해를 위해 순서대로 사진을 찍어둡니다. 위로 들어내기만 하면되는데 굳이 사진을 찍어두지 않아도 들어내는 부품이 4개뿐이라서 그냥 순서대로 두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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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을 다 들어내면 이렇게 되는데 주변 4군데 있는 부품 4개를 일자드라이버로 재껴서 빼줍니다. 가운데 스틱을 바라보는 방향에 작은 홈이 있는데 스틱 방향으로 재껴주면 위쪽 방향으로 탈거가 가능합니다. 조립해줄때는 그냥 눌러 끼우면 됩니다. 딸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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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부러져있네요.십자 모양으로 4군데 끝 부분만 에폭시 본드를 이용하면 잘 붙더라구요.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수리할때 부품값이 아까운 분들은 참고하세요. 본드는 별로 안비싸니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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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조립은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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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딱! 조립끝! 설치 후 벤츠 커맨드 컨트롤 조그다이얼 수리 부품을 테스트 해줍니다. 제대로 작동합니다. 돈 번 기분이네요. 어리버리 한 시간까지 모두 합치면 총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것 같은데요. 아마 다시 하면 1시간 정도면 해결할것 같습니다. 수리를 해주는 업체도 있는것 같던데 대략 15만원정도 받는것 같습니다. 직접 해보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돈 아끼는 지름길 이잖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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